모건 스탠리 2025년 2월 보고서 "THE BEAT" 한글 번역 및 해설본(58페이지)


해당 문서는 모건스탠리에서 발간하는 "The BEAT"라는 제목의 2월에 발행된 월간 시장 보고서이며 이전에는 "Monthly Market Monitor"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었으며, 변화하는 시장 사건과 투자자 포트폴리오에 대한 함의를 연결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음
보고서는 채권, 주식, 대체 투자 및 전환(Transition)이라는 네 가지 주요 분야를 다루며, 각 섹션에서는 투자 아이디어와 주요 초점 영역을 탐구하고 자산 배분에 대한 포괄적인 전망을 제공하며 또한, 경제 및 자산 클래스 데이터에 대한 간결한 리뷰를 통해 명확하고 영향력 있는 차트를 지원
특히, 해당 보고서는 금리 상승이 주식에 미치는 영향, 수익률 곡선의 변화, 재정 정책의 중요성, 제조업 회복의 가능성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음
미국 주식 시장의 투자자들에게 유용한 통찰력을 제공하며, 금융 시장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돕기 위해 꼭 필요한 참고 자료로 여겨짐

2025년 2월 주요 주제
높은 채권 수익률이 주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느 수준인가?
전형적인 질문입니다.
대답은 1) 수익률이 상승하는 이유와 2) 어떤 수익률인지에 따라 다릅니다. 만약 수익률이 경제가 예상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인플레이션이 낮게 유지되며, 생산성 성장을 반영하기 위해 수익률 곡선이 가팔라지고 있다면, 주식 및 기타 위험 자산은 높은 채권 수익률을 견딜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익률이 적자 및 신용 우려와 같은 더 악의적인 이유로 상승하거나, 성장을 늦추고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한 의도적인 금리 인상으로 상승한다면, 높은 수익률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맥락이 중요합니다.
같은 수준은 없지만, 수익률이 상승을 멈추고 주식 수익률과 경쟁할 수 있는 수준에서 정체된다면 이는 의미가 있습니다. 하지만 수익률이 먼저 상승을 멈춰야 합니다.
수익률 곡선은 수익률의 방향을 알려줍니다
수익률 곡선에 문제는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질문은 채권 수익률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가이며, 우리는 수익률 곡선을 사용하여 이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공급망이 정상화되고 미국 경제가 회복됨에 따라 수익률 곡선도 정상화되어야 합니다.
2년물과 10년물 미국 국채(UST) 수익률 곡선의 정상적인 기울울기는 50-75 베이시스 포인트(bps)입니다. 따라서 UST 2년물이 4.25% 근처에 고정되어 있고, 올해 1-2회의 연준 금리 인하가 반영된다면, UST 10년물 수익률은 4.75%에서 5% 사이에서 움직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만약 연준이 0-1회 금리를 인하한다고 생각한다면, 10년물 수익률은 5%에서 5.25% 범위에서 정점을 찍을 수 있습니다.
요점은 곡선의 기간 프리미엄이 적자, 관세 및 인플레이션 기대 등 여러 이유로 재설정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보다 정상적인 수익률 곡선 형태를 기대해야 합니다.
재정 정책 슈퍼볼: 세금, 관세, 규제 완화
재정 정책 대 통화 정책.
시장은 관세, 세금, 규제 완화, 이민 및 재정 지출에 대한 발표에 민감하게 반응할 것입니다. 이러한 정책이 인플레이션적 함의를 가질 경우, 통화 정책의 경로에 대한 기대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어느 쪽이 승리할지는 금융 시장의 반응과 그에 따른 금융 조건에 미치는 영향에 달려 있습니다. 이는 2025년 1분기의 내러티브를 설정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가 보기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시장 반응, 특히 주식 내에서의 반응에 주의 깊게 살펴보고 그에 따라 발언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부가 연준의의 풋을 생각하는 것처럼, 우리는 트럼프의 풋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합니다.
PMI, 제조업 회복, 경기 순환주
글로벌 이야기입니다.
2025년으로 접어들면서 가장 강력한 기본 주제는 제조업 PMI의 회복일 것입니다.
지난 3년 동안 대부분의 PMI는 50 이하였고, 이를 돌파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미국 외 제조업이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반면, 미국의 선행 지표는 회복이 다가오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우리는 PMI의 회복이 우리가 자본 지출 수혜자라고 부르는 경기 순환 부문의 회복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기 때문에 이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미국 내 규제 완화 가능성과 세계 다른 지역에서의 더 높은 투자 및 성장 필요성과 결합하면, 경기 순환 시장 부문이 강화될 것입니다. 결국 많은 국가들이 자국으로 생산을 이전하고 외부의 취약성과 의존도를 줄이려 하고 있습니다.
효과적으로 더 많은 투자와 자본 지출(CapEx)은 이미 높은 수준의 글로벌 통화 공급의 속도를 증가시켜 경제 활동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